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질환상식 Korean Neuroendovascular Society

경동맥 협착증
동맥경화증은 동맥에 생기는 전신성 질환으로 혈관 내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좁아지는 병이다. 두경부에 발생한 동맥경화증은 뇌혈관 협착증으로 이어지며 특히 허혈성 뇌졸중과 주로 관련이 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4개의 동맥(좌, 우의 경동맥 및 추골동맥)의 어느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나 경동맥이 내경동맥과 외경동맥으로 분지되는 지점에서 잘 생긴다. 뇌혈관이 좁아지면 반복적인 일과성 뇌허혈발작이나 뇌경색을 일으키게 된다.
경동맥 협착증의 증상
증상이 있는 경동맥 협착증 환자는 뇌졸중 발생률이 매년 6-7% 정도 증가하며 증상이 없었던 경동맥 협착증 환자도 경동맥이 75% 이상 막혀있으면 뇌졸중이 올 가능성이 매년 10%정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뇌혈관 협착증과 뇌졸중과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아서 이러한 환자를 정확이 평가하고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내과적 치료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를 투약하고 약물로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조절 등을 조절한다. 대개 내과적 치료는 예방적 목적의 성격이 강하며 적절한 약물치료를 하여도 뇌졸중이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경우도 흔하다.
수술적 치료

중증의 뇌혈관 협착증이 있으면서 뇌졸중의 위험신호인 일과성 뇌허혈증의 빈도가 증가될 때 예방적 차원에서의 수술이 필요하다. 증상이 없더라도 협착의 정도, 진행여부, 뇌혈류량 검사, 수술의 위험부담 정도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고려한 뒤 수술을 결정하게 된다. 수술 방법은 환자의 상태 및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 내막절제술은 좁아져 있는 동맥을 직접 열어서 동맥경화성 병변(죽종)이나 혈전을 제거하여 혈관을 넓혀주는 방법이다. 풍선 혈관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은 혈관내 시술로서 혈관 안에 관을 삽입하여 풍선과 스텐트로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방법으로 내막절제술에 비해 수술시간과 회복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 혈관 문합술은 좁아진 혈관을 직접적으로 넓힐 수 없을 경우 두피의 혈관을 뇌혈관과 연결시켜 감소된 혈류량을 보충해주는 방법이다.

[사진] 1. 내막절제술 / 2. 스텐트삽입술 / 3. 혈관문합술

위로 이동

위로 이동